전통시장 /자갈치 시장

[전통 시장] 자갈치 시장은 어떻게 형성되었나?!

개구리C 2012. 1. 21. 01:34















 
 전통시장 조사의 첫 번째 발걸음인, 자갈치 시장입니다. 넵. 자갈치 시장이지요. 

 자갈치 시장, 몇 번 가보기는 했지만 리뷰를 작성하러 들리기 전 정보를 가볍게 찾아보았습니다. ...출처는 백과사전의 도움을 받았지만, 사진은 직접 가서 찍은 사진입죠 -_-^. 다음의 탐방 포스팅때 남은 사진들도 올라갑니다잉.

<자갈치 시장의 신관>
 
 자갈치 시장은 부산광역시 중구 남포동에 있는 수산물 시장이입니다. 부산, 하면 떠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시장이죠! 

 이 자갈치란 이름은 지금의 충무동 로터리까지 뻗어 있던 자갈밭을 자갈처(處)라 불렀던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지금의 부산시청이 있는 용미산 동남쪽 해안과 남포동 건어물시장 주변에 자리잡고 있었으나, 1930년대 남항(南港)이 매립된 뒤 지금의 위치로 옮겨왔고 유지되어 왔다고 하네요. 

<자갈치 공판장.>

 이 시장이 성장하게 된 것은 1889년 일본인들이 자국의 어민을 보호하기 위해 인근에 부산수산주식회사를 세우면서부터라고 합니다.
 
 그곳으로 상인들이 몰리자 자갈치 시장의 상인들도 서서히 근대화를 모색하게 되었는데, 1922년에 이르러 부산 어업협동조합이 남포동에 건물을 짓고 위탁판매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자갈치시장의 상인들이 구심점을 찾아 모여 들었다고 합니다. 이에 부산의 어시장은 북항의 부산수산주식회사와 남항의 부산어협 위탁판매장으로 양분되었는데, 그 뒤 부산수산주식회사는 국내 최대의 어시장인 현재의 부산 공동어시장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남항에 출어하는 영세어선들의 어획물을 다루는 영세상인들이 부산어협 위탁판매장 주변에 모여 지금의 자갈치시장을 이루었지요.

 현재는 전용면적 7243m²에 부산어업협동조합·어패류조합 등 근대화된 어시장이 480여 개의 점포를 형성하며, 주로 연안이나 남해에서 잡히는 대구·청어· 갈치·조개·해조류 등을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통 시장과 현대 시장의 형태가 공존하고 있는, 그런 모습의 시장이지요. 자갈치 시장 신관의 경우엔 대형 마트형처럼 하나의 건물 안에 점포가 모였지만, 그 외의 거리엔 일반적인 전통 시장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지요 : ).